덕유산(무주)
덕유산(1614m) 2021.10.23 맑음 (8℃~18℃. 풍속1~2㎧)
※ 위치: 전북 무주군
※ 코스: 무주구천동(곤돌라)~설천봉~중봉~백암봉~동엽령~칠연폭포~안성탐방소
※ 거리: 약9km
※ 시간: 4시간50분소요(am11:00~pm15:50)
※ 누구: 엠삐라.조카와
※ 갈때: 자차로 무주구천동 주차
※ 올때: 안성탐방소에서 택시로 구천동 이동(요금3.5천원)

덕유산은 전라북도와 경상남도 북부 경계에 있는 산이다.
북덕유산(1,594m)과 남덕유산(1,503m) 등으로 이루어져, 동쪽으로 황강 · 남강, 서쪽으로 금강이 흐르는 분수령이 되고 있다.
잇달아 솟은 웅장한 능선과 봉우리들을 중심으로 25km에 걸쳐 펼쳐지는 무주 구천동의 33경, 칠련 · 용추 폭포 및 주변 산지를 포함하여 1975년에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뛰어난 경치가 이어지는 덕유산 국립~공원은 봄의 철쭉, 여름의 무성한 녹음과
시원한 계곡,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 등이 일 년 내내 아름다운 경치를 자아낸다.
특히 주변의 경치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 무주 구천동에는 수성대 · 가의암 · 추월담 · 수심대 · 수경대 · 비파담 · 구월담 · 구천 폭포 등이 있다. 산마루 근처에는 주목 군락이 펼쳐져 있다.
한편 구천동 계곡의 명승지로는 백련사와 안국사가 있다.
백련사는 신라 시대에 세운 절로, 매월당 부도가 있다. 또한, 안국사는 고려 시대에 세워진 절로, 지방 문화재로 지정된 극락전이 있다.
그 밖에도 동쪽은 신라 땅이고 서쪽은 백제 땅이었는데, 이 문으로 두 나라가 통하게 되었다 해서 불린 나제 통문이 있다.
또 사면이 절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적상 산성 등의 사적지를 비롯한 관광 자원이 풍부하여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오대산 노인봉(소금강계곡)을 갈까?
망설이다가 주말이라 단풍산행 인파가 붐빌것 같아 마음을 접고 마침 함양쪽으로 일이 잡혀 조카와 덕유평전을 걸어 보려한다.
덕유산은 여러차례 와 봤으나 대간길을 걸으며 덕유평전 길은 늘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아 또다시 찾아 나선다.
홀로 걷는 산행이라면 당일치기로 육구종주는 무리일듯 싶고 영구종주를 걷고 싶었으나
조카와의 산행이라 곤돌라로 설천봉을 올라 살랑살랑 걸어본다.




▲ 설천봉 ▼



▲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높은 산 정상에서 이런 호사를 ~~~~
새벽 5시20분에 집을 나서 함양에 일을 마치고 나니 아침도 못먹었다.
식사 할곳도 마땅치 않아 일부러 허기를 참다가 설천봉에 올라 시장기와 주변 경관을 반찬 삼아 아침식사를 해결한다.





향적봉(북덕유산1614m)


▲ 향적봉에서 바라보는 설천봉


▲ 향적봉에서 바라보는 육구종주능선(저!멀리 남덕유산과.서봉)

▲ 향적봉대피소


























































▲ 안성탐방지원센터 갈림길
이곳에서 안성탐방지원센터까지는 4.2km이다.


▲ 단풍을 살짝 기대는 하고 왔는데 기상이변 때문인지 나뭇잎이 단풍이 들기도 전에 말라 버렸다.
그나마 하산길에 살짝 오색 빛이 눈에 뛴다.




▲ 칠연폭포 ▼









▲ 안성탐방소
